장내 미생물이 인간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장내 미생물은 인간의 몸 속에서 인간과 공생 관계를 이루어 살아갑니다.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장내 미생물의 구성이 인간의 감성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UCLA의 연구진은 18-55세까지의 건강한 여성 지원자 40명으로부터 분변을 채취하여 장내 미생물의 구성을 확인하였는데, 크게 두 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한 그룹은 Bacteroides라 불리는 박테리아가 많은 그룹, 그리고 다른 그룹은 Prevotella가 많은 그룹이었습니다. 이후 이 지원자들에게 긍정적, 부정적 및 중립적인 다양한 이미지들을 보여주며 동시에 두뇌를 MRI 스캔 하였습니다.

그 결과 Bacerioides가 많은 그룹은 전두엽 피질 (frontal cortex)과 해마 (hippocampus)가 발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Prevotella가 많은 그룹은 이 두 부분이 상대적으로 덜 발달한 반면, 감정이나 관심등을 담당하는 뇌 영역의 연결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그룹의 경우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줬을때 해마의 활동이 둔해졌으며, 불안감, 스트레스등을 느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해마는 우리의 감정을 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the Science Life의 편집장 입니다.

Latest posts by Editor (see all)